샌프란시스코 재팬타운의 벚꽃
Michael Ocampo/플리커

4월

북부 캘리포니아의 벚꽃 축제

우아한 벚꽃이 개화하는 봄에 열리는 북부 캘리포니아 벚꽃 축제(Northern California Cherry Blossom Festival)는 일본 문화와 캘리포니아의 ‘일본계 미국인 사회(Japanese-American community)’를 대표하는 축제로, 이 지역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사랑받아 왔습니다. 이 축제는 1968년을 시작으로 매년 2주 이상 주말에 개최되었으며, 축제 기간에는 라구나와 필모어 스트리트 사이를 잇는 포스트 스트리트에 음식 부스, 문화공연, 무술 시연, 라이브 밴드 등 여러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가득합니다.

퀸 프로그램(Queen Program)그랜드 퍼레이드(Grand Parade)를 비롯한 대부분의 이벤트는 재팬타운(Japan town) 주변에서 진행됩니다(페스티벌의 웹사이트에서 지도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도, 이케바나(일본식 꽃꽂이), 분재(나무를 화분에 심어 가꿈), 종이접기, 인형 만들기 등의 이벤트를 워크숍과 시연을 통해 만나보실 수도 있죠. 고토(우리나라의 가야금과 유사한 현악기), 샤쿠하치(대나무 피리), 샤미센(3선 현악기)등 일본의 전통 악기들로 연주한 노래와 무용수들의 춤을 감상해 보세요. 한쪽에서는 태고(Taiko) 북 축제가 진행되고, 동서양의 대중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이스트 미츠 웨스트(East-meets-West)에서 일본 애니메이션, 제이팝(J-pop, 일본의 대중가요), 게임 등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축제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퍼레이드는 시빅 센터(Civic Center)에서 시작해 포크 스트리트와 포스트 스트리트를 거쳐 포스트 및 필모어에서 마무리됩니다.

하지만 매년 이맘때에는 굳이 특별한 행사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도시 여기저기에 활짝 핀 벚꽃을 감상하는 것만으로도 좋습니다. 일본에서 벚꽃은 인생의 아름다움과 덧없음을 상징합니다. 벚꽃을 구경하기 좋은 명소로는 골든 게이트 공원(Golden Gate Park) 내에 위치한 일본 다원(Japanese Tea Garden)이 있습니다.

유용한 팁: 주차 공간이 협소한 관계로 축제 기간에 이곳을 방문할 때는 대중교통(불과 몇 블록 떨어진 곳에 MUNI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이나 승차공유를 이용해주세요.